HOME 화상전문 사회복지과
- 의료사회복지사는 전인적 치료(Tatal care)를 위해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치료효과를 방해하는 심리사회적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 가족관계의 어려움,
사회복귀 및 재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본원 사회복지과는 화상치료팀의 일원으로 화상 후 심리적 고통과 가족 간의 갈등, 퇴원 후 사회복귀를 위한 지역사회자원연결, 의료비 지원을 위한
외부후원 기관 연계를 통하여 보다 원활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여 환자의 건강 회복과 지역사회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01심리사회적 상담환자와 가족은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걱정, 불안, 우울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환자 혹은 가족의 심리정서적 부담감을 줄이고 치료 의지를 새롭게 가질 수 있도록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02경제적 문제 상담 화상치료의 경우 의료비 마련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에 상담을 통해 의료비 지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가 및 민간단체의 지원 연계로 안정적인 치료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03재활 상담 재활에 있어 예상되는 문제를 확인하여 사회 복귀 및 사회 적응을 지원하고 장애 등록 상담 및 관련 복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04퇴원계획 상담 퇴원 시기 결정에 어려움이 있거나 퇴원 후 거처문제, 간병문제, 건강관리 등의 문제에 대해 상담하여 적절한 시기에 퇴원이 진행 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05지역사회 자원연계 상담
치료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관련 복지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복지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저소득층 복지간병 서비스, 해당 구청 및 행정복지센터, 지역사회복지관 연계 등)
상담 내용은 비밀보장되며, 상담을 원하는 경우 병동에 문의하거나 사회복지과 직접 방문 또는 전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치 : 1층 내과 진료실 옆
전화 : 266-2600 (내선104)
의료진, 외부기관의 의뢰를 통하거나 환자 및 가족이 직접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담당 사회복지사와 상담 약속을 정합니다.
담당 사회복지사와의 상담을 통해 환자의 진료 상황, 환자와 가족의 일반적인 사항, 환자와 가족의 경제력(의료보장, 주거상태, 수입상태, 부채상태, 저축상태, 치료비부담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이 과정에서 후원기관의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회복지사가 전반적인 후원기관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며,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설명하고 다음 면담 때까지 구비하도록 요청합니다.
서류가 준비되면 우선 사회복지사를 방문하여 제출합니다. 담당 사회복지사는 환자나 가족의 경제적 상황을 알 수 있는 서류들을 구비하고 있어야 만약의 경우나 외부 추천이 필요할 경우 근거 자료가 되므로 일단은 기본 자료들을 갖고 있도록 합니다.
국가기관이나 민간후원기관, 기타 후원회에 후원신청을 하며, 필요한 절차들은 각 기관과 담당사회복지사가 연락을 하며 진행합니다.
서류접수 후 후원결과를 확인하기까지 3일~15일 소요됩니다. 결과확인은 담당 사회복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후원기관의 결정에 따라 지원을 합니다. 기타 전반적인 후원기관 연결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사회복지과 담당자와 상의를 해서 경제적인 문제로 진료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